작성완료를 하기 위한 승인번호를 모르는 경우
작성완료를 하기 위해서는 승인번호가 필요합니다.
승인번호는 지역본부에서 해당 건에 대한 검토 담당자를 지정 했을 때 메일로 전송됩니다.
따라서 검토 담당자가 지정됐는지 확인 후 지정 안되어 있으면 지역본부로 연락하여 검토 담당자 지정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근거서류 추가 버튼이 보이지 않는 경우
1. 국방부 건인 경우 근거 서류를 포탈시스템에 올릴 수 없기 때문에 근거서류 버튼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국방부 건은 국방부 세움터에 별도로 올려야 합니다.

2. 국방부 외의 건인 경우 상단의 작성시작 버튼을 안 눌렀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상단의 작성시작 버튼을 누르셨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완 완료 후 저장이 되지 않는 경우
보완 요청을 받아 수정 후 저장을 해도 값이 변경되지 않는 경우에는
상단의 작성시작 버튼을 누르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 입니다.
작성시작 버튼을 누른 후 수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수수료 납부 완료 후에도 납부상태가 납부예정인 경우
검토자가 수입결의 후 포탈사이트에 납부 후 서류 검토 확인을 해야 상태 값이 납부완료로 변경됩니다.
계좌이체의 경우 포탈사이트에서 자동으로 입금이 되는 형태가 아니기 ?문에 상태값이 바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세금계산서 인쇄
세금계산서를 출력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세금계산서는 검토기관에서 수수료 수입처리를 하게 되면 민원인분의 이메일로 자동 발송됩니다.
메일 확인 후 아직 세금게산서를 받지 못하셨을 경우, 해당 검토기관의 검토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사항부분을 수정해야 하는경우
에너지절약계획서 작성 시 처음 작성하는 검토신청서의 처음 부분은 에너지절약계획서 서식을 결정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일반사항 부분에서 수정이 필요한 경우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온라인검토시스템 작성완료 - 승인번호
온라인검토시스템에서 "작성완료" 클릭 시, 승인번호를 기입하라는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이때, 승인번호는 검토기관 검토담당자가 지정된 후 신청인 메일주소로 일괄 발송됩니다.

다만, 국방시설본부의 경우 검토기관이 아닌 국방시설본부에서 자체적으로 부여되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 승인번호는 직접 수기로 입력하여야 오류 없이 작성완료 처리가 됩니다.
세금계산서 정보 중 도로명 주소 조회가 안될 경우
세금계산서 발행정보 작성 시 도로명 주소를 부여 받지 못한 대지의 경우,

현재 위치한 곳의 가장 가까운 대지 위치의 도로명 주소를 기재해 주시면 됩니다.
에너지절약계획서 검토수수료 납부확인 방법
검토기관 검토자에게 부여받은 접수번호 및 납부번호 입력하여 접속하였을 경우,

나의 민원 - 수수료 납부 결과 - 수수료납부 탭에 "납부완료" 표기되어 있습니다.

※ 납부예정(계좌이체)의 경우, 검토기관 검토자분에게 연락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구분 선택
수수료 납부 절차 중 세금계산서 발행 입력정보 작성 시  영수증 발행 구분 선택하기

1. 영수 : 에너지절약계획서 검토 수수료 납부 후, 세금계산서 발행
2. 청구 : 에너지절약계획서 검토 수수료 납부 전, 세금계산서를 미리 발행

★ 청구로 선택하였을 경우, 해당 검토기관 검토담당자에게 연락할시 더 원활한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